영화 유령 소개
개요 액션 | 대한민국 | 133분
감독 이해영
출연 설경구 - 무라야마 쥰지 역
이하늬 - 박차경 역
박소담 - 유리코 역
박해수 - 다카하라 카이토 역
서현우 - 천계장 (천은호) 역
김동희 - 이백호 역
고인범 - 야마가타 토구조 총독 역
이솜 - 윤난영 역
“유령에게 고함. 작전을 시작한다” 1933년, 일제강점기 경성. 항일조직 ‘흑색단’의 스파이인 ‘유령’이 비밀리에 활약하고 있다. 새로 부임한 경호대장 카이토는 ‘흑색단’의 총독 암살 시도를 막기 위해 조선총독부 내의 ‘유령’을 잡으려는 덫을 친다. 영문도 모른 채, ‘유령’으로 의심받고 벼랑 끝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 총독부 통신과 감독관 쥰지, 암호문 기록 담당 차경, 정무총감 비서 유리코, 암호 해독 담당 천계장, 통신과 직원 백호.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하루뿐. 기필코 살아나가 동지들을 구하고 총독 암살 작전을 성공시켜야 하는 ‘유령’과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이들 사이, 의심과 경계는 점점 짙어지는데… 과연 ‘유령’은 작전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성공할 때까지 멈춰서는 안 된다”
영화 유령 줄거리
1933년 일제강점기 경성, 박차경은 극장에 들어가고 윤난영은 극장에서 나오면서 관리자가 바꿔놓은 포스터를 쳐다보고 박차경에게 불을 빌리며 서로 마주 보며 미소 짓는다. 포스터에는 차기 조선 총독으로 임명된 야마가타가 조선 신궁에 참배를 한다는 정보가 적혀있었다. 항일조직 흑색 단원인 윤난영이 야마가타 총독을 노리지만 암살 임무는 실패하고 윤난영은 사살된다. 박차경에게 유난영의 피가 묻어 있었고 이백호가 경호대장 다카하라가 보지 못하게 가려준다.
흑색단에는 스파이 '유령'이 활약하고 있었고 경호대장 다카하라는 정보를 누설한 유령을 색출하기 위해 경성 공화당에서 신임 총독의 취임식이 열린다는 거짓 정보를 흘려 유령으로 의심되는 조선 총독부 직원 다섯 명을 외딴 호텔에 가둔다.
조선 총독부 보안 정보 관리 감독관 무라야마, 보안 정보 수신 담당 박차경, 정무총감 직속 비서 유리코, 통신과 암호해독 담당 천계장, 보안 정보계 직원인 이백호가 유령 용의자다. 경호대장 다카하라는 정오가 되면 한명 씩 고문하겠다 선포하고 유령을 색출하지 못하면 모두 죽을 위기에 처할 것이 분명해 무라야마는 살아남기 위해 자백을 하거나 누군가를 고발해야 한다고 말한다
영화 유령 결말
무라야마는 어머니가 조선인이라 차별을 받고 보안 정보과로 좌천된 상태라 유령을 잡고 경무국으로 복귀를 꿈꾸고 있다. 유리코는 무라야마가 유령이라며 천계장에게 극장표를 증거로 보여준다. 도청으로 모든 걸 듣고 있던 사쿠마 타다시가 무라야마를 끌고 간다. 다카하라는 이백호에게 엄마를 죽이겠다 협박하자 결국 박차경이 유령이라고 털어놓지만 박차경, 무라야마, 유리코, 천계장이 보는 앞에서 이백호를 사살한다.
리코가 다카하라를 공격해 총격전이 벌어지고 무라야마는 자기를 유령이라 의심하는 천계장을 죽인다. 유리코는 박차경에게 자신도 유령이라며 고문을 당한 흔적을 보여주고 둘은 합심해 전기, 통신을 끊고 탈출을 도모한다. 유리코는 박차경을 피신시키고 무라야마에게 잡혀 고문당한다.
박차경은 무라야마에게 폭탄을 던지고 유리코와 도망친다. 살아남아있었던 무라야마는 자기를 모욕하던 다카하라를 죽여버린다.무라야마는 유령이 다카하라를 죽였다고 경무국장에게 보고해 지휘권을 얻어내고 총독 암살을 하기 위해 경성 공화당에 모인 흑색단에게 자수를 하라고 한다. 이때 박차경, 유리코가 나타나 무라야마를 제압하고 흑색단을 구한다. 3개월 뒤 박차경과 유리코는 신임 총독도 제거에 성공한다.
감독의 의도
1933년. 일제강점기. 고립된 공간.
‘유령’이라는 이름으로 의심받는 용의자들. 그리고, 이 함정의 설계자.
밀실 추리극의 전통적인 장르 컨벤션을 바탕으로 놓고, 나는 출발 지점을 반대로 두고 싶었다. 즉, ‘유령이 누구인가’를 밝혀 나가는 이야기가 아닌, ‘유령’의 시점으로 영화를 시작하고, ‘유령’과 함께 함정에 빠진 후 ‘과연 유령은 이 함정에서 무사히 벗어나서 임무를 수행해 낼 수 있을 것인가’의 목표를 향해 ‘유령’과 함께 달려 나가는 이야기.
그러므로 시작은, 첩보극이다.
첩보 장르를 표방한 이야기의 시작은 정적이고 차갑다.
그러나 이야기가 본격화되고 다양한 캐릭터들과 얽히고 넓어지면서부터 영화는 점차 역동적이고 뜨거운 온도로, 가속이 붙고 과열이 된다. 그리고 마침내 장르의 틀에서 탈출하여 폭발하는 정점의 순간, 억압의 시대를 향해 사자후를 토해내는 해방감을 꿈꾼다.
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의 장르는 ‘첩보 – 추리’가 아닌, ‘첩보 – 액션’에 가깝다.
더불어, 각각의 인물들이 자신만의 가치를 지켜 내기 위해 투쟁하던 얼굴들로 기억되는,
‘캐릭터 무비’로 남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각자의 방식으로 시대에 맞섰던, 뜨거운 사람들의 이야기로 회자되기를 바란다.
감독 이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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